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신용카드 하루 연체 별거아님

신용카드 하루 연체 그거 별문제 아닙니다.


저희때는 대학생들도 학교앞에서 카드를 발급해주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파라솔을 펴놓고 직원들이 앉아서 오늘 바로 쓸 수 있게 해주겠다며 카드를 발급해주곤 했습니다. 젊은 혈기에 술은 마시고 싶은데 돈이 없는 청춘들을 제대로 노리고 들어온 겁니다. 그리고 그때는 그게 가능했었습니다.


직업이 없는 학생들에게 신용카드를 만들어주면 당연히 그 날 저녁은 그걸로 술을 진탕 마시게 됩니다. 카드가 한번 긁는게 어렵지 일단 쓰기 시작하면 거의 습관이 됩니다. 처음에는 뿜빠이로 술값을 나눠주겠다고 말하지만 한두명이 다음에 주겠다고 미루면 대표로 카드를 긁은 사람만 연체가 됩니다.


제가 바로 그 케이스였고 독촉에 시달릴때가 바로 방학이어서 다들 연락도 안되고 혼자 노가다를 뛰며 돈을 벌어서 갚았던 기억이 납니다. 바로 군대에 가버릴까 했었는데 일이 더 커질 것 같아서 방학동안 일을 한 뒤에 돈을 다 갚고나서 휴학계를 내고 군대에 갔었습니다.


지금은 당연히 말도 안되는 소리라고 생각하겠지만 그렇게 대책없이 돌아가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그때 대학생들 연체 엄청나게 많아지면서 뉴스에도 카드를 아무나 발급해주면 안된다고 나오고 소송도 들어가고 그랬었습니다. 학생들한테 카드를 발급해주는게 말이 되냐며 부모님들이 소송하고 승소해서 카드값을 절반만 갚거나 그보다 더 적게 갚은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한달이 넘게 연체를 해보니 생각보다 그리 큰 일이 발생하는건 아니구나를 알게 되었습니다. 독촉전화를 맨날 오는데 결국은 일정 기간까지는 자주 전화랑 문자가 오는 정도로 끝입니다. 집까지 찾아오는거 아닌가 걱정했는데 그건 신용불량자가 되거나 그 직전까지 갔을때 발생하는 일이라고 합니다. 케바케겠지만 한달 정도까지는 집으로 찾아오거나 직접 추심이 들어오진 않았습니다.


지금은 카드를 거의 한장으로 몰아서 쓰는데 예전에는 3개정도로 나눠서 긁었습니다. 카드값이 나가는 계좌도 제각각이라 가끔 거기에 잔고가 없으면 바로 문자가 왔습니다. 하루나 이틀 정도 연체되는건 그냥 문자로 끝나더군요. 계좌에 잔고가 없어서 결제를 못했으니 돈을 입금하라는 정도입니다.


신용카드 하루 연체 시에는 그냥 문자가 오는거고 딱히 등급에 영향을 주지도 않습니다. 그 이유는 의외로 많은 분들이 하루나 이틀 정도는 납입을 깜빡하고 못하기 때문인데 카드사에서도 그 정도 기간은 크게 신경쓰지 않습니다. 착각이겠거니 곧 입금을 해주겠거니 하면서 문자로 안내 정도만 해줍니다.


그리고 문자를 받은 분들도 거의 그날이나 다음날 입금을 합니다. 계좌에 돈이 없었구나 하면서 바로 넣으면 알아서 돈이 빠져나갑니다.


하루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이제 영업일자로 5일이 지나면 일단 카드가 정지됩니다. 여기서부터는 개인차가 있어서 제가 말하는건 그냥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카드가 정지되면 그때부터는 독촉이 심해지는데 전화가 수시로 걸려오고 문자도 계속 날라옵니다. 쓰고있는 다른 카드들도 같이 정지가 될 겁니다.


저는 한달이 넘게 연체가 되도록 집까지 찾아온 적이 없었는데 어떤 분들은 2주정도 지났을 뿐인데도 집까지 찾아왔었다고 합니다. 설마 했는데 그런 경우도 있다고 하더군요. 신용 6등급이었던게 바로 8등급으로 훅 떨어지기도 하고 여러가지 변화가 생깁니다.


그때는 돈 생기면 갚아야겠다 단순하게 판단할 수 있지만 한번 떨어진 신용을 다시 회복하기란 절대 쉬운게 아닙니다. 그리고 연체내역이 등록되면 그 기록이 꽤 오래 남습니다. 신용불량자가 5년 남는다고 했던가요? 단기연체가 3년이라고 들은 것 같은데 정작 내가 필요할때 돈을 빌리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어제 어떻게 인생은 변화할지 모르니 굳이 이런 꼬리표를 남길 필요는 없습니다. 돈이 없으면 안쓰는거고 충분히 갚을 수 있으면 카드를 긁는겁니다.


신용카드 하루 연체 일주일이나 한달 미납 등등 여러가지 사례를 간략하게 정리해봤습니다. 만약에 이번달 카드값을 내야하는 날이 얼마 안남았고 수중에 가진 현금이 없다면 리볼빙과 같은 방식으로 연체는 우선 막아야합니다. 연체를 막아야 카드할부 기능을 쓸 수가 있고 신용이 떨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어차피 내가 내야하는 돈입니다. 신용등급을 떨어뜨려가며 모든 카드를 다 정지당해가며 돈을 갚지 마시고 미리 리볼빙이나 대출을 받아서 카드값을 갚고 천천히 기간을 나눠서 여유있게 상환하는게 훨씬 유리한 방법입니다.


어떻게든 되겠지라는 생각으로 방안에서 게임만 하고있으면 절대로 일은 해결되지 않습니다. 본인이 직접 다 알아보고 대비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