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코로나 프리랜서 지원금 서울 경기도 150만원

서울 경기도 코로나 프리랜서 지원금 3달동안 150만원 지급.


지난 22일에 정부에서는 긴급 고용안정지원금을 풀기로 했습니다.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는 일자리를 잃게되면 실업급여를 받게되지만 이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분들은 실업급여를 받을 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분들을 대상으로 매달 50만원씩 3개월동안 지급하겠다는 겁니다.


3개월동안 총 150만원을 받게되는 이번 혜택은 프리랜서, 특수고용 근로자 같은 분들에게 지급이 됩니다. 예시로 나온 직종은 학습지 교사나 대리운전기사, 예술가, 보험설계사 등등입니다.


기존에 월 50만원씩 2개월동안 생계를 지원해주는 대책이 있었으나 이번에 시행되는 지원금과는 중복이 안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에 받았던 분들은 추가로 받는게 안되지만 대신 이번에 지원되는 금액은 50만원씩 3개월을 지급하는 만큼 기존에 받았던 분들은 추가 한달치를 신청해서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무급휴직 근로자도 같은 조건으로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지역별 시청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서울 경기도 코로나 프리랜서 지원금 신청을 위해서 서울시랑 경기도청 홈페이지에 들어가봤는데 아직 공지가 올라와있진 않았습니다. 대신 구청이나 시청 홈페이지로 들어가니 안내자료가 나오네요.


지역별로 다른데 일단 인천광역시에 들어가보니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자세히 나와있었습니다.


먼저 특수형태근로종사자·프리랜서의 경우는 아래의 서류가 있어야 합니다.


 

 특수형태근로종사자·프리랜서


 · 특고, 프리랜서 입증 서류(경력증명서, 용역계약서, 사업자등록증+매출관련자료 등)

 ·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2020년 3월 기준, 건강보험공단 발급)

 · 노무 미제공 사실확인서(별도서식) 또는 소득감소 증빙서류



입증 서류가 좀 많네요. 뗄 수 있는게 있고 아예 준비할 수가 없는 서류들도 있어서 과연 받을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약간 제가 생각했던 직종이랑은 많이 다르네요.


그리고 소득이 감소되었는지 서류로 입증을 해야하나봅니다.


무급휴직자인 분들은 무급휴직 확인서와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고용보험자격이력내역서(근로자용)가 있어야하고 사업자등록증 또는 법인등기부등본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경기도는 시청 홈페이지에 들어가보시고 온라인, 우편, 방문접수 다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래의 항목에 해당이 안된다면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니 한번 확인해보세요.


1. 2020년 1월 20일부터 실업수당, 휴업수당, 고용유지지원금, 유급휴가지원금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2. 2019년 기준 월평균 소득 8,752,000원 이상이거나 연소득 7000만원 이상의 고소득자 입니다.

3. 기초생활수급자입니다.

4. 2020년 3월에 긴급복지지원금, 자체단체 긴급재난생활비, 구직급여를 수급하였습니다.

5. 2020년 2월 23일 이전부터 지금까지 실직상태이거나 무급휴직 중임을 증명할 수 없습니다.


아주 기본적인 내용들인에 여기에 해당이 안되면 신청 가능하다고 하구요. 이번 지원금으로 투입되는 예산은 총 1조5천억원이라고 합니다.


학습지 방문강사나 학원선생님들은 이번 코로나로 인해 큰 피해를 입으셨을텐데 코로나 프리랜서 지원금 신청 자격이 되니 한번씩 확인들 해보세요. 연극·영화 종사원도 프리랜서에 해당되고 교육연수기관 강사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지원금을 받으려면 고용보험 미가입자여야 합니다.


만약에 4대보험에 가입이 되어있는 상태라면 현재 무급으로 급여를 지급받지 못한 상황이어야 자격이 될 겁니다. 케이스에 따라서 약간씩 다르기 때문에 직접 전화상담을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궁금한 내용과 서류는 시청쪽으로 연락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제 주변에 보험설계사하시는 분이 있어서 알려드렸는데 중위소득 100% 이하만 신청이 가능하다고 해서 아예 신청을 안했다고 하더군요. 소득구분이 빡빡하게 나오는 건 줄은 몰랐습니다.


그리고 프리랜서라고 해서 다 받는게 아니라 개인방문수업이라든가 소속이 없는 경우는 지원을 받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마냥 쉬운게 아니네요..


오늘은 경기도 서울 코로나 프리랜서 지원금 신청 방식이나 내용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해봤습니다.


뭔가 아는 사람들만 받아가고 모르는 사람들은 알면서도 못받는 돈들이 많이 나오는 느낌입니다. 신청을 못해서 못받아가는 분들도 있던데 더 활발한 공유가 이뤄졌으면 좋겠습니다. 지자체에서 해당되는 분들에게 문자라도 보내주면 좋을텐데 아쉽네요.


그리고 프리랜서의 기준도 더 확대되면 좋겠네요.


정부에서 전국민에게 주기로 한 긴급재난지원금은 5월 13일부터 지급준비를 한다고 하니 그거나 빨리 통과되서 지급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