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카드값 하루연체 정지 조심

지난달에 계좌에 잔액이 없어서 바로 리볼빙이 사용되었습니다.

한 9만원쯤 남아있었는데 그 금액은 다 출금되고 나머지 22만원정도가 다음달로 이월된다는 문자가 왔습니다.

메인계좌가 아닌 부계좌에 연결되어 있어서 잔고가 없는 줄도 몰랐네요.

리볼빙 이자율은 14.1% 였고 남은 금액이 22만2천원정도였는데 다음달 선결제로 카드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상환했더니 총 23만4천원 정도가 빠져나가더군요.

이자만 1만2천원정도 빠져나간 셈인데 미리 문자라도 들어왔었다면 안 내도 될 돈인데 굉장히 아깝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어차피 카드값이야 5영업일까지는 안내도 상관이 없다고 알고있었으니까요.

그런데 요즘에 카페에 올라오는 글을 보니 딱 이틀 연체가 되었는데 카드가 정지되었다는 내용이 올라오고 있더군요.

이제는 카드값 하루연체 정지도 조심해야 한다는 그런 내용들이었고 카드사들이 미납에 대해서 굉장히 예민하게 반응한다는 글이었습니다.

예전에는 하루나 이틀, 삼일 뭐 그렇게 미납을 해도 별 상관이 없고 문자로 안내만 해줬었는데 지금은 상황이 바뀐 모양입니다.

 

1. 연체에 민감해진 카드사

코로나로 인해서 연체자들이 늘어나서인지 전보다 카드사가 더 민감해졌다는 반응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하루 이틀 정도는 별 상관이 없었는데 최근에는 하루가 지나서 바로 독촉 문자가 발송되고 이틀째에 정지가 되었다는 말도 나오고 있습니다.

기존에 연체가 잦은 회원이었던 것 아니냐고 저도 궁금해서 물어봤는데 한번도 연체는 없었고 신용점수도 평균 이상으로 높았던 분이었습니다.

금액도 대략 30만원 정도로 그리 크지가 않았는데 갑자기 카드가 정지되서 놀랐다는 답변이었습니다.

카드사마다 그리고 개개인마다 평가가 다르기 때문에 이렇다 저렇다 말을 하긴 애매하지만 요즘은 5일 이내에도 충분히 정지가 나올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합니다.

카드가 정지되고 나서 고객센터에 아무리 욕을 해봤자 달라지는 것은 없습니다.

 

그 분들도 정해진 업무를 하고있는 것이지 딱히 나에게 피해를 주는 것도 아니고 그 분들이 해줄 수 있는 해결책도 없습니다.

 

2. 리볼빙 신청하기

금리가 별로긴 하지만 만약에라도 계좌에 돈이 없어서 카드가 정지되버리면 신용에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카드대금을 납부하지 못해서 정지를 당했다는 기록은 분명히 남게 되므로 나중에 대출을 받는데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방법은 계좌에 잔고가 바닥나지 않도록 잘 관리해주는 것이고 그 다음이 바로 리볼빙입니다.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이라고 하는데 내 계좌에 잔고가 없을 경우 카드값을 다음달로 미뤄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요즘은 신용카드를 만들때 미리 설정을 권유하는 편이며 내가 신청하지 않았더라도 카드사 홈페이지나 어플을 통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를 미리 신청해야지 카드대금 납부일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는 신청이 안됩니다.

 

제가 그걸 모르고 카드대금 납부 3일을 앞두고 한번 신청하려고 했는데 기한이 얼마 안남아서 지금은 신청할 수 없다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카드를 개설할때 신청해준다고 하는 걸 제가 하지 말라고 그랬던 게 생각나더군요.

미리 생각이 났을때 신청해둬야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지 나중에 후회해봐야 아무 소용 없습니다.

 

3. 카드가 정지되면?

저도 카드대금을 한 달 반이나 내지 못했던 적이 있습니다.

가장 먼저 신용카드가 정지되고 그 이후에 매일매일 독촉전화가 오며 한달이 지나고 나서부터는 그 강도가 점점 쎄집니다.

내 개인정보가 추심업체로 넘어간다는 경고를 계속 남기고 전화도 꾸준히 오고 거기서 더 연체를 했다면 아마도 신용불량자가 되었을 겁니다.

연체가 시작되고 90일이 지나면 신용불량자가 된다고 하는데 그 전까지는 무슨 일이 있더라도 돈을 내야합니다.

신불자가 되면 그 기록이 상당히 오래 남고 금융거래를 하는데도 차질이 생깁니다.

신용카드가 정지되면 그 이후부터는 다른 카드도 다 막히고 금융사에도 공유가 되어 돈을 빌릴 수도 없습니다.

뒤늦게 대출을 받아서 갚으려고 해도 신용이 안좋다는 이유로 모두 거절을 당합니다.

그러므로 카드는 정지가 되기 전에 어떻게든 갚아야하며 납부일이 다가오기 전에 리볼빙을 받거나 카드론을 쓰거나 다른 업체에서 대출을 받아서 갚는 식으로 해결을 해야합니다.

 

오늘은 카드값 하루연체 정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렸습니다.

 

개개인의 신용에 따라서 갑자기 카드가 막힐 수도 있고 5영업일이 지난 이후에 정지가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연체로 인해서 신용점수가 떨어지면 이를 끌어올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기간도 오래 걸리고 그만큼 들어가는 노력도 많아지니 애초에 신용카드가 막히지 않도록 관리를 잘 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문제가 생길 것 같다면 미리 카드금융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고 아니면 대출을 받아서 일단 상환을 하고 대출기간을 길게 잡아서 천천히 갚아가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