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토스 계좌 삭제 방법입니다

토스 계좌 삭제 방법 공유해봅니다.


얼마전 토스에 연결해둔 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가고 해킹을 당했다는 뉴스가 나왔었습니다. 고객이 모르는 사이에 결제가 되었다는건데 총 8명의 명의를 도용한 부정 결제가 발생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름, 전화번호, 생년월일과 비번 다섯자리가 뚫려서 총 900만원이 넘는 피해액이 발생했다는데 현재 정확한 원인을 찾고있는 중이라고 합니다.


페이스인증이 뚫려서 200만원을 결제하기도 했다는데 뭔가 찜찜하더군요.


예전에 연결을 할까말까 하다가 그냥 등록만 해놨었는데 이미 계좌를 연결했던 많은 분들이 하나씩 다 삭제를 하고있는 중이라고 들었습니다. 다들 뭔가 찜찜하니까 그냥 안쓰기로 한거죠.


편리해서 쓰다가 불안해서 탈퇴한다는 겁니다.


가입자가 1700만명을 넘어섰다고 하는데 인터넷전문은행을 출범할 준비를 하고있는 업체가 뜬금없는 악재를 만난 상황이라서 언론사에서도 계속 기사를 올리고 있는 중입니다.


시중은행들은 이런걸 기다리고 있었을지도 모르겠네요.


1. 토스 계좌 삭제 1단계


일단은 토스에 접속해서 본인의 계좌를 확인합니다.


저기 쌓여있는 토스머니는 퀴즈풀고 해서 만든건데 2천원인가 3천원인가 쌓여서 다른 계좌에 송금 한번 하고 남은 금액입니다. 매일 퀴즈 이벤트할때가 쏠쏠했는데 지금은 안하나보네요.


토스머니 아래에 은행들 계좌가 있는데 저는 등록만 해놓고 연결하지는 않았습니다.


연결이 되어있는 분들은 저기에서 연결된 계좌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등록만 해두신 분들은 저처럼 잔액확인이라고 써있는데 저걸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각 계좌마다 들어가서 연결을 해지하면 되니까 크게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


2. 설정으로 들어가기


연결된 계좌로 클릭해서 들어가면 은행의 정보가 나옵니다. 저는 등록만 해놓고 연결까진 해놓지 않아서 금액이 물음표로 나오고 있습니다. 등록하면 얼마를 준다고 하길래 등록을 하려했는데 비밀번호를 여기에 적으라고 해서 뭔가 불안한 마음에 하진 않았습니다.


내 계좌 비밀번호를 누군가와 공유하는 느낌이지 않나요?


아무튼 연결도 안하고 거래내역도 안보고 있는데 해킹의 문제만 없다면 연결해서 사용하는게 편리하긴 할 것 같았습니다. 토스에 접속해서 보면 내 계좌들이랑 잔고가 싹 보이니까요.


아무튼 들어가서 나오는 화면 상단 오른쪽에 보면 설정이라는 문구가 보이는데 저걸 클릭해서 들어가면 됩니다. 저는 설정으로 나오지만 계좌를 연결시켜둔 분들에게는 관리라고 보일 겁니다.


관리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계좌를 등록한 내역이 나옵니다.


3. 현재는 공지가 먼저 올라와있다.


온라인을 통해서 해킹에 대한 이야기가 올라오고 그 뒤로 토스 계좌 삭제 문의가 이어지니 제발 안심하고 이용해달라는 공지가 먼저 올라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사건은 토스를 통해서 정보가 유출된게 아니라 도용된 개인정보를 활용한 부정결제 사건이라고 하는데 업체측의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 토스에서 고객정보가 유출된 것은 아니다.
  • 비밀번호는 서버에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유출이 불가능하다.
  • 부정결제에 대한 금액은 전액 환불을 완료했다.
  • 토스를 통한 유출이 아니었지만 고객 자산보호를 위해 전액 환불해드렸다.
  • 고객의 신상정보와 비밀번호를 제 3자가 도용한 사건이었다.

웹결제 방식으로 간단하게 결제가 이루어지는 것을 파악하고 정보를 도용해서 결제를 한 사건이라고 하는데 현재는 사이버수사대와 유관 기관의 협력을 통해 수사에 적극 협조하고 있다고 합니다.


별 문제가 아니라는 내용으로 공지를 올렸는데 읽어보시고 그래도 계좌를 삭제해야겠다면 닫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4. 계좌 삭제하기


계좌 관리에 들어가면 가장 하단에 계좌 삭제하기가 뜹니다. 저는 계좌 연결 해제라고 뜨고있는데 이는 제가 연결을 해놓지 않고 등록만 해놨기때문에 저렇게 뜨는 겁니다. 계좌를 연결시켜놓으면 삭제하기라고 뜹니다.


하단에 계좌 삭제하기를 누르면 연결된 계좌가 삭제됩니다.


카드도 똑같이 관리로 들어가서 삭제하시면 되고 연결해둔 계좌는 이런 방식으로 해지하면 되겠습니다. 뭐 잘 쓰고있고 업체에서도 확인중이고 바로 조치도 들어갔고 이미 전액 환불까지 다 해줬다고 하니 그냥 쓰겠다 하시는 분들은 놔두시면 되고 삭제해야겠다 하시는 분들은 삭제하시면 됩니다.


그러고보면 요즘 인터넷에서 결제시스템이 비번만 누르면 알아서 결제가 되게끔 나오기 때문에 이런 사건들이 종종 일어날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