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정부특례지원 무보증대출 알아보니

얼마전 정부특례지원 무보증대출 이라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KB국민은행이라고 하면서 왔는데 신한은행이나 농협이라고 하면서 오는 문자들도 많다고 하더군요.

은행이라든지 정부기관이라고 하면서 문자들이 계속 오고있는데 이는 그냥 스팸이라 생각하고 넘겨야합니다.

실제로 은행이나 정부기관에서는 이런 문자를 먼저 보내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출신청 기한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하면서 사람을 촉박하게 만드는 내용도 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실제로 이런 상품은 존재하지도 않습니다.

금융기관을 사칭하는 문자가 왔고 그 내용이 사실인지 궁금하다면 반드시 대표번호로 전화를 해서 알아봐야합니다.

아니면 창구에 직접 방문해서 문의하던지요.

일반번호로 걸려오는 전화나 문자에 적혀있는 번호로 연락은 하지 마시고 은행이나 해당 금융기관 대표번호로 전화를 해서 물어보시면 됩니다.

실제로 이런 상품이 있는지 물어보고 있다면 어떻게 신청해야 하는지 반드시 대표번호로 문의하셔야 피해당하는 일이 없습니다.

 

1.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저신용자 대출

정부지원으로 진행하는 대출사업 중에서 추천드리는 서비스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저신용자 대출입니다.

소상공인정책자금 홈페이지(ols.sbiz.or.kr)에 들어가보시면 저신용융자신청을 할 수 있는데 신청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버팀목자금플러스를 지원받은 소상공인 중에서 집합금지·영업제한 및 경영위기 업종이고 NICE기준 신용점수 744점 이하에 해당되는 분

여기서 말하는 경영위기 업종이란 매출이 20%이상 감소한 업종을 말하며 신용평점 744점 이하는 예전 신용 6등급 이하 기준을 말합니다.

그러니까 코로나로 피해를 입었고 신용이 낮은 분들을 위한 대출서비스인데 금액은 1천만원까지이며 금리는 연 1.5%고정으로 진행이 됩니다.

기간은 5년으로 2년 거치, 3년 상황입니다.

상담을 원하시는 분들은 중소기업 통합 콜센터(국번없이 1357)로 전화하셔서 문의하시거나 소상공인 버팀목자금플러스 전용 콜센터(1811-7500)로 전화하셔서 문의하시면 됩니다.

이번 긴급지원은 예산이 소진될때까지 진행이 되며 7월 5일부터 계속 접수를 하고 있으니 소상공인정책자금 홈페이지(ols.sbiz.or.kr)에서 온라인으로 접수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대신 세금을 체납하였거나 연체가 있거나 소상공인이 아니거나 휴업 또는 폐업을 했거나 허위로 부정신청을 한 경우엔 지원에서 제외됨을 알려드립니다.

 

2. 경기도민을 위한 극저신용대출

경기복지재단에서는 경기도민이면서 저신용자인 분들을 위해 300만원 한도로 긴급자금을 대출해주고 있습니다.

예전 기준으로 신용 7등급 이하인 분들에게 지원을 해주는 것인데 만 19세 이상이고 주민등록상 경기도 거주민이면 자격이 됩니다.

신청은 우선 경기복지재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예약을 받고 그 이후에 서류를 준비해서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에 본인이 방문하여 접수하는 방식입니다.

방문하실때 준비해야 하는 공통서류는 신분증과 통장사본, 주민등록등본이 있으며 신청서는 현장에서 배부하니 이를 받아서 접수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은 오래된 건 안되고 방문 접수일을 기준으로 2일 이내에 발급한 것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경기도에서 진행하는 극저신용대출은 경기도민을 위해서 운영되는 혜택이고 그 외의 지역주민은 신청할 수 없습니다.

이번이 벌써 5차로 진행이 되는 상품이며 연체자든 신용불량자든 상관없이 누구나 자격만 되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인기가 높은 서비스입니다.

 

3. 은행 소상공인 지원자금

위의 1~2번 서비스는 모두 저신용자를 위한 지원제도이므로 신용점수가 높은 분들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대신 신용이 괜찮은 분들은 은행에서 소상공인 지원자금을 빌리시는 게 좋습니다.

신용이 좋은 분들은 은행에서 빌리고 신용이 낮아서 은행을 이용할 수 없는 분들이 저신용자 대출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라 이해하시면 됩니다.

은행에서는 코로나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에게 최대 2천만원까지 대출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전과 비교해서 매출이 떨어진 분들을 위해서 운영하고 있는 제도로 저도 이걸로 서류 준비해서 2천만원까지 받았습니다.

받은 돈 중에서 1400만원은 벌써 다 사용해버렸고 이제 600만원 남은걸로 쪼개서 생활중인데 아무래도 추가로 더 받아야 할 상황입니다.

소진공에서 일반 코로나 지원자금을 더 알아보고 한번 추가자금을 빌려봐야겠습니다.

 

오늘은 정부특례지원 무보증대출 관련된 내용을 알려드렸습니다.

정부에서 진행하는 여러가지 사업들이 있으니 이런 낚시에 걸려들지 마시고 정말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대표번호로 직접 전화를 해서 문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저도 이런 문자를 받았을때 국민은행 대표번호로 연락을 해서 물어봤는데 은행에서는 이런 내용을 발송하지 않는다고 주의하시라고 답변을 해주셨습니다.

여러분들도 무작위로 걸려오는 연락에 피해받는 일 없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