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 8월 17일

8월 17일부터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

178만명의 지원대상 중에서 130만명에게 신속지급을 하겠다는 희망회복자금이 드디어 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소상공인 3종 지원책 중 하나인 희망회복자금은 2020년 8월 16일~2021년 6월 30일 사이에 집합금지나 영업제한, 매출하락의 위기를 겪은 소상공인에게 최대 2천만원까지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집합금지가 최대 2천만원, 영업제한이 최대 900만원, 매출하락을 겪은 경영위기업종이 최대 4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버팀목 플러스 자금처럼 과거에 재난지원금을 받은 적이 있는 분들이 신속지급 대상자로 분류되어 바로 받게 됩니다.

과거에 지원금을 받은 적이 없는 이번년도 신규 창업자는 8월 말부터 추가로 지급을 시작하니 그때 받으셔야 합니다.

신속지급은 별도의 신청절차없이 지급대상자는 문자로 사전통보가 발송되고 안내 문자를 통해서 본인인증 후 지급계좌를 입력하면 신청 당일에도 지급하도록 시스템이 구축됩니다.

신청 당일이나 다음날까지는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 각 구간별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추석 전까지 90%이상 지급이 목표

위의 표를 보시면 매출이 4억원 이상이고 집합금지를 장기로 진행한 업종이 2천만원을 받는다고 나옵니다.

집합금지조치를 당했지만 단기이고 매출이 8천만원 미만인 경우는 300만원을 받습니다.

영업제한을 장기로 당하고 매출이 4억원 이상인 소상공인은 900만원을 받게되고 매출이 8천만원 미만에 영업제한을 단기로 진행한 경우는 200만원을 받게 됩니다.

장·단기 구분은 지자체의 방역조치를 확인하고서 사업공고시에 안내할 예정이고 아직 올라오지 않았습니다.

경영위기업종이고 매출이 심각하게 하락했어도 매출 8천만원 미만 업종은 200만원이 최대치로 나옵니다.

매출에 따른 보상이 적다고 보여지지만 이것도 감지덕지 해야할 판입니다.

 

손실보상제와 국민지원금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에 이어서 손실보상제와 국민지원금도 함께 진행이 됩니다.

우선 손실보상제는 이번에 시행되는 제도가 아니고 10월까진 기다려야 하는 제도입니다.

2021년 7월부터 9월까지의 손실보상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10월 말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나오는데 실제 손실 보상금을 지급해주는 제도이며 10월 8일부터 손실보상법이 시행되기 때문에 그 시기에 맞춰서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어떤 업종이 해당될지 그리고 빠지는 업종은 무엇일지 계속 논란이 되고 있으나 어느것도 확정된 바가 없기 때문에 일단은 기다려야 합니다.

국민지원금은 전국민의 약 88%를 대상으로 1인당 25만원씩 지급되는 제도입니다.

8월 말부터 지급이 시작되는데 아직 날짜가 정해지진 않았습니다.

지원금은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중에서 원하는 방식으로 나온다는데 저는 예전과 마찬가지로 신용카드에 받을 생각입니다.

코로나가 시작되고 카드값이 미친듯이 많이 나오고 있어서 일단 지급되면 거의 일주일 안에 다 소진될 듯 합니다.

 

집합금지 3개 업종과 영업제한 24개 업종

소상공인 재난지원금에서 영업제한 24개 업종은 식당·카페·제과점, 숙박시설, 목욕탕, 이미용, 노래연습장, 영화관, pc방, 오락실·멀티방, 공연장, 실내스탠딩공연장, 방문판매, 장례식장, 학원교습소, 독서실·스터디룸, 편의점, 직업훈련기관(여성새로·요양보호·일자리), 백화점·대형마트, 백화점·대형마트 이외 종합소매업(300제곱미터 이상), 결혼식장, 실내체육시설, 실외겨울스포츠, 놀이공원·워터파크 등 입니다.

희망회복자금 대상 업종이니 확인하시기 바라며 일반업종에서도 매출하락에 따라서 보상을 받을 수 있으니 상단에 올려놓은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매출이 10~20% 감소한 업종은 일괄 50만원 지급이고 20%이상이어야 최소 100만원부터 400만원까지 지급이 됩니다.

17일부터 시작이니 이제 11일 남았습니다.

 

오늘은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 관련해서 자세한 내용 적어드렸습니다.

어차피 지급은 결정이 난거고 나랏돈 챙겨준다고 할때 모두들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도 지급받지 못한 분들은 아쉽지만 다음차를 기다리셔야 할 것 같고 아니면 국민지원금으로 아쉬움을 달래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소상공인들을 위한 대출도 진행된다고 하니까 급전이 필요하신 분들은 긴급자금을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